[강원도 속초]Before You Go
여행 정보 요약
강원 · 속초

Before You Go
아 는  만 큼  보 인 다

여행 속에 담을 수 있는 속초는 넓고 깊고
무궁무진하다. 알고 간다면 더욱 더!

BOOK

1│그날, 그날에

이 반 지음/독서학교 펴냄/2020

 

희곡 <그날, 그날에>는 1979년 제3회 대한민국 연극제에서 희곡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이 반 작가는 함경남도 홍원군 남흥리에서 출생하고 속초시에서 성장하여 속초의 실향민 문화를 발견해 낸이다. 1979년 희곡 <그날, 그날에>가 무대에 올려진 이후, 청호동 실향민의 안타까운 사연과 공동체 문화는 분단의 상징이 되었다.

2│집은 아직 따뜻하다

이상국 지음/창작과 비평사 펴냄/1998

 

강원도 양양 출생으로 백석문학상. 정지용문학상. 민족예술상 등을 수상한 이상국 시인은 속초와 아바이마을, 실향민에 대한 애환을 노래한 대표적인 시인이다. 시집 <집은 아직 따뜻하다>에는 ’청호동에 가본 적이 있는지‘, ’울산바위‘ 등이 수록되어 있다.

3│속초에서의 겨울

엘리자 수아 뒤사팽 지음/북레시피 펴냄/2016

 

저자는 프랑스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파리와 서울을 오가며 성장했다. 그녀의 첫 소설 <속초에서의 겨울>은 2016 프랑스문필가협회 신인상과 2021 내셔널 북어워드(전미 도서상)을 수상, 2024년 칸영화제 출품을 위해 영화 제작 중이다. 혹한의 속초를 배경으로 서로 다른 문화권에서 성장한 두 사람의 미묘한 관계를 그려냈다.

4│큰아바이마을 사람들 : 실향민의 섬 속초 청호동

 

엄상빈 지음/눈빛 펴냄/2012

사진작가 엄상빈의 사진집. 1980년부터 20년간 속초고등학교 등에서 교편을 잡으며 속초와의 인연을 맺은 엄상빈 작가가 사진을 통해 독자들을 아바이마을 사람들의 일상 속으로 안내한다. 작가의 작품은 속초시립미술관에도 소장되어 있다.

5│나는 속초의 배 목수입니다

김영건 지음/책읽는수요일 펴냄/2018

 

대한민국 제2의 어획량을 자랑하는 어업도시로 활황을 누렸던 속초에서 평생 목선을 만들었던 배 목수 양태인, 전용원 두 사람의 이야기들을 기록한 사진 인터뷰집이다. 3대 째 가업을 이어가고 있는 동아서점의 김영건 대표와 칠성조선소의 최윤성 대표, 사진작가 박현성이 함께 힘을 모았다.

6│두 도시 이야기 속초·원산

JTBC 지음/중앙북스 펴냄/2019

 

JTBC 다큐멘터리 ’두 도시 이야기‘를 책으로 엮었다. 남과 북의 미식 여행을 통해 과거와 오늘날 두 도시의 모습을 살펴본다. 원산에서만 먹을 수 있는 원산잡채, 실향민의 음식 속초의 오징어순대를 맛보고, 북한의 손꼽히는 휴양지 원산의 야경을 감상하고 속초의 아름다운 일출 명소를 감상해보자.

7│동쪽의 밥상

엄경선 지음/온다프레스 펴냄/2020

 

‘동쪽의 바다, 물고기, 사람에 관한 이야기’라는 부제를 단 이 책에서 속초 출신의 토박이 작가는 자신의 오랜 경험을 통해 동해바다에서 잡히는 서른 가지 물고기에 얽힌 이야기와 한국전쟁 이후 함경도 사람들의 이주로 풍성해진 지역의 밥상문화에 대해 다루고 있다.

8│설악산 아모르 야생화 아모르

최기수 지음/HNCOM 펴냄/2020

 

2006년 9월 처음으로 설악산 대청봉에 오르고 공룡능선을 넘으면서 설악산에 매료된 후, 설악산을 마실 다니듯 다니던 저자가 일기처럼, 관찰일지처럼, 그렇지만 편안하게 서술해 나간 설악산 산행 에세이. 스스로 음미하고 기록한 설악산 즐기는 법을 제시한다.

9│설악산 일기 산의 시간을 그리다

김근희, 이담 지음/궁리 펴냄/2022

 

일러스트레이터인 함께 그림 그리고 함께 생활하는 가족이자 동지가 설악에서 보낸 10년을 화폭과 마음에 담은 비주얼 에세이. 미국에서 돌아와 설악의 풀과 나무에 빠져 살며 자연에서 만난 생명을 그림과 글로 남겼다.

10│지역의 사생활 99 : 속초

최지수 지음/삐약삐약북스 펴냄/2022

 

9곳의 지역 도시를 9명의 만화가가 9권의 만화책으로 만드는 만화 출판 프로젝트 지역탐방기 〈지역의 사생활 99〉 속초 편. 2199년의 속초는 어떤 모습일까? SF적 미래를 배경으로 도술이 등장하는 다소 엉뚱한 듯 독특한 발상을 담은 이 만화책의 배경은 속초다.

11│속초 : 한국의 땅과 사람에 관한 이야기

김영건 지음/21세기북스 펴냄/2019

 

속초에서 3대째 서점을 운영 중인 동아서점 김영건 대표가 ‘대한민국 도슨트’로서 실향민의 도시에서 가장 트렌디한 도시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 속초의 모습을 담담하게 풀어냈다. 현지인의 시선으로 쓰인 안내서로 속초를 깊숙히 이해하며 여행할 수 있는 책.

MOVE

1│어느날

이윤기 감독/김남길, 천우희 주연/2017

 

이윤기 감독이 장르를 바꿔 새롭게 도전한 변신작 어느날에서 속초 마레몬스호텔과 바로 옆 고성의 바닷가 등을 만날 수 있다. 속초의 영혼이된 한 여자와 영혼을 볼 수 있는 한 남자가 펼치는 판타지 감성 드라마의 고요한 분위기와 두 남녀의 공허한 감정들이 속초의 분위기와 잘 맞아떨어졌다.

2│국제시장

윤제균 감독/황정민, 김윤진 주연/2014

 

속초에 정착한 실향민들 중 대다수는 한국전쟁중 1950년 북한 흥남에서 미군과 국군, 피난민약 10만여 명이 철수한 흥남철수작전으로 부산, 거제 등으로 피난을 왔다가 다시 고향으로 돌아갈 날을 기다리며 속초로 이주한 사람들이다. 비록 무대는 부산이지만 흥남철수작전의 모습과 실향민들의 당시 모습을 이 영화를 통해 짐작해볼 수 있다.

TV DRAMA

1│남자친구 tvN

장준환 지음/송혜교, 박보검 주연/2018

 

2018년 11월 말부터 2019년 1월 24일까지 약 두달간 tvN 수목드라마로 방영됐다. 송혜교와 박보검이 각각 남녀 주인공을 맡은 이 드라마에서 속초 해변 산책길 바다향기로는 두 사람의 러브라인이 시작된 장소가 됐다. 지금도 바다향기로에는 이 드라마를 기억하는 이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2│가을동화

윤석호 연출/송승헌, 송혜교, 원빈 주연/2000

 

2000년 9월부터 11월까지 월요일과 화요일 대한민국 안방을 점령했던 드라마 가을동화 속에서 속초의 명소들을 찾아볼 수 있다. 여주인공은서네 집은 아바이마을로 현재는 가을동화 은서네집이라는 상호의 음식점이다. 송혜교와 송승헌이 거닐던 방파제는 속초해수욕장이며, 오수연 작가의 가을동화는 소설로도 출간됐다.

3│너를 사랑한 시간

조수원 연출/이진욱, 하지원 주연/2015

 

속초 영금정에는 2015년 SBS 주말 특별 기획드라마로 방영됐던 너를 사랑한 시간 촬영지가있다. 대만 드라마 ‘아가능불회애니’를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너사시’란 신조어를 남기기도했다. 정승환, 규현 등이 참여한 동명의 드라마OST 역시 큰 사랑을 받았다.

DOCUMENTARY

1│두 도시 이야기 속초·원산

김명환 연출/JTBC 제작/2019

 

JTBC 특집 다큐멘터리 두 도시 이야기 중 두 번째 에피소드인 속초·원산 편은 지금은 서로 왕래할 수조차 없는 도시 속초와 원산의 음식들을 통해 두 도시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본다. 다른 듯하면서도 같은 문화적 동질성을 느끼고, 전쟁으로 인해 원산에서 건너온 실향민들이 속초에 뿌리 내린 음식들의 변화 과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2│어촌? 속초 생활도감

김영상 연출/EBS기획·제작/2019

 

EBS 다큐멘터리 시리즈 다큐<시선>에서 2019년 3월 방영했던 <어촌? 속초 생활도감>은 어촌도시에서 관광도시로 빠르게 변화해온 속초의 당시 사회적 상황을 살펴본다. 그 안에서 살아가는 속초 사람들의 이야기를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MUSIC

1│속초에서 만들었던 노래

김태욱 첫 번째 싱글앨범/김태욱/2015

 

1991년 가수로 데뷔 다섯 장의 앨범을 낸 뒤 성대 신경마비 장애 판정을 받고 가요계를 떠났던김태욱이 11년 만에 가수로 돌아와 낸 첫 싱글앨범 '김태욱의 마음에는 그대가 살고 있나봐'의 두 번째 수록곡이다. 웨딩사업으로 잘나가던 그가 힘이 들 때 찾던 속초에서 친구와 소주 한 잔하면서 즉흥적으로 만든 곡이다. 마땅한 가사가 떠오르지 않아 연주곡으로 발표했다.

2│가자 속초로!

스윗소로우/김영우 작사작곡/2016

 

스윗소로우 컴퍼니 설립 후 처음 발매하는 여름 싱글 [대박금지]에는 “가자 속초로!”, “대박금지” 두 곡이 담겨있다. 첫 트랙 “가자 속초로!”는 김영우 작사 작곡의 시원하고 청량한 여름 노래로 어디론가 떠나는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할 넘버. “괜찮아 떠나!”가 떠나기를 망설이는 사람들을 위한 격려라면, “가자 속초로!”는 마음먹고 도시를 훌쩍 떠난 사람들을 위한 응원가라 할 수 있다.

3│Let's Go Sok Cho

리리/2016

 

속초 출신의 세계적인 팝 아티스트 리리(Lee Lee)의 미니앨범. 리리는 영국 런던을 중심으로 세계 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팝 아티스트다. 리리는 14곡의 한국어 영어 앨범작업을 마친 후 작품들을 엄선해 미니 앨범 형태로 우선 공개했다. 앨범 수록곡인 `Trust Oopa', `꿈(Dream)', `Boom Box' 등은 세련되고 섹시한 댄스 팝(Dance POP) 사운드가 특징이다.

토크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