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서울의 뉴트로 성지_익선동 한옥골목
여행 정보 요약
서울

익선동 한옥골목

오래된 서울과 젊고 힙한 서울이

공존하는 핫플레이스

익숙하고 오래된, 낯설고 새로운 뉴트로 성지

서울 종로에 위치한 익선동 한옥골목은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한옥마을이다. 110여 채의 한옥들이 줄지어 있는 골목은 빛바래고 낡은 시간의 기억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그러나 오래된 한옥들에 예술적 감성과 감각적이고 멋스러운 상업공간들이 더해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정취의 골목길이 탄생했다. 전통을 넘어 이국적인 멋까지 품은 익선동 한옥골목길은 오래된 서울과 젊고 힙한 서울이 공존하는 핫플레이스. 오래된 풍경 위에 새로운 시간이 더해지고 있는 뉴트로의 성지로 떠나본다.

100여 년의 시간 위에 더해진 이색적 공간들

©Seoul Tourism Organization

종로3가역 인근 골목으로 접어들면, 서울의 중심가라고는 믿기 어려운 풍경과 마주하게 된다. 고개만 올려봐도 주변에 높은 빌딩들이 보이지만, 눈 앞으로는 좁은 골목길을 따라 기와지붕과 나무 대문, 붉은 벽돌벽과 전신주 등 익숙하지만, 오래되어 오히려 낯설어진 풍경들이 펼쳐진다. 1920년대 초 한옥마을로 개발된 이후 100여 년의 시간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익선동 한옥골목이다.

그러나 익선동 한옥골목은 과거의 시간 속에만 머물고 있지는 않다. 골목을 따라 걷다보면 낡은 한옥을 개조해 들어선 개성 넘치는 카페와 이국적인 음식점, 힙한 감성의 옷가게 등 톡톡 튀는 매력을 자아내는 공간들이 줄줄이 나타난다. 오래된 한옥의 정취에 이색적인 매력이 어우러지면서 익선동 한옥골목은 첨단 도시 서울의 기묘한 시간 여행지로 급부상했다.

유니크한 매력 뿜뿜,

즐거움에 끝이 없는 핫플레이스

 

미로처럼 복잡하고 좁은 골목길에서 만나는 한옥은 다 비슷해 보여도, 대문을 열고 들어가면 저마다 특별한 콘셉트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가 어우러져 탄성을 자아낸다. 알록달록한 전통우산의 화려함을 지나 개화기 감성이 충만한 가게들에서는 시간여행을 떠나고, 담장을 허물어 골목으로 열린 공간에서는 광장처럼 자유로움이 넘실거린다. 중정이 멋스러운 카페며, 물줄기가 폭포처럼 떨어지는 음식점 등 골목의 모든 가게들이 한옥 고유의 멋을 유지한 채 일부만 개조해 낯설고 새로운 재미를 선사한다.

세대차이도 국적의 경계도 없이 누구나 보고 맛보고 즐길 수 있는 신나는 놀이터가 된 익선동 한옥골목에서는 즐거움에 끝이 없다.

미로 같은 골목길, 열린 공간 속 시간여행

©Seoul Tourism Organization

©Seoul Tourism Organization

고층빌딩 숲 속에 섬처럼 자리한 익선동은 반전의 묘미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대도시 서울의 중심가에 위치하면서도 인근에 오랜 역사를 품은 궁궐이 있고, 번화한 대로 바로 안쪽에 오래된 한옥 골목이 촘촘이 이어져 있다. 한옥 골목이지만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모여들고 퓨전과 전통 음식이 어우러진 분위기는 오히려 더 이국적이다. 전통과 현대 그리고 문화와 예술이 숨쉬는 익선동 골목길은 온통 열린 공간이고 열린 길이다.

오래된 시간 위에 다시 흐르는 시간, 전통 기반 위에 새로운 감각을 더하는 변화가 매력적인 곳, 익선동은 더 이상 시간이 머무는 곳이 아니다.

주소│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21-12

교통│지하철 종로3가역 4번 출구 도보 2분

https://korean.visitseoul.net/index

 

 

인근 관광 명소

창덕궁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광장시장

맛집&체험

치즈인더스트리(CHEESE INDUSTRY) 

한옥집을 개조해 만든 공간에 치즈들이 가득한 카페. 목장 컨셉의 인테리어도 시선을 사로잡지만, 다양한 치즈 케이크와 화려한 베이커리도 눈과 입까지 즐거운 시간을 선사한다.

낙원역

익선동 골목에는 기차가 다니지 않는 기찻길이 있다. 바로 카페 ‘낙원역’이다. 철길을 따라 카페로 들어서면 한옥 건물 마당에 기찻길이 지나간다. 석탄커피, 땅콩라떼 등이 인기 메뉴.

소하염전

염전을 테마로 한 한옥 카페로 염전과 수차까지 재현해 놓아 볼거리를 제공한다. 클래식한 소금빵부터 옥수수, 명란부추, 땅콩크림 등 다양한 소금빵을 맛볼 수 있다.

아트몬스터

한옥에 모던한 인테리어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수제 맥주 브루어리. 세계 여러 나라와 수제 맥주로 견주어 메달을 휩쓸고 부티크 한국 맥주를 만들어 선보이고 있다.

티퍼런스서울

프리미엄 퍼플티&스킨케어 브랜드 티퍼런스의 복합문화공간이자 콘셉트 스토어. 1층 갤러리 아트&카페, 2층 카페&뷰티숍, 3층 루프탑에서는 360도로 펼쳐지는 익선동 뷰를 볼 수 있다.

프루스트

화이트톤으로 연출된 한옥 공간에 조성된 홍차 카페. 전문 조향사가 운영하는 향기 스튜디오이기도 하다. 향수와 디퓨저, 캔들 제작 강의도 들을 수 있다.

TIP

종로3가역 6번 출구를 빠져나와 골목길을 따라 북쪽으로 올라가다보면 갈매기살 골목으로 진입하고, 4번 출구로 나오면 거북이 슈퍼와 CU 사이길로 진입하면 익선동 한옥마을이 나온다. 익선동 한옥골목 중에서도 수표로28길에 특히 유명한 가게들이 대거 모여 있다.

©rawkkim on Unsplash

©Seoul Tourism Organization

사진 협조 - copyright ⓒ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토크 2
  • 그로밋
    14일전
    답글

    한옥거리, 정말 뉴트로한 거리인 것 같네요^^

    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 여린이
    15일전
    답글

    옛 서울과 현대의 서울이 가장 잘 나타는 골목 같아요

    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