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강화 교동 망향대
[인천] 망향(望鄕), 고향을 그리워하며 생각함 : 강화 교동망향대
여행 정보 요약
인천

이곳은 대한민국 서해안에서 갈 수 있는 북쪽 끝자락 "인천 강화군 교동면 지석리 산129"에 위치한 "강화 교동망향대"이다.

저 멀리 보이는 곳은 북한의 황해남도이다. 눈으로 보면 잘 보이진 않지만 설치되어 있는 망원경으로 잘 보면 북한 초소나 건물이 어느 정도 보이고 가끔씩 사람들도 보인다고 한다. 이곳 "교동망향대"는 한국 전쟁 당시 황해도 연백에서 피난을 와 정착한 실향민들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눈에 보이는 곳에 가족이 있지만 분단 되어 더이상 만날 수 없는 것을 생각하면 더욱 가슴이 찢어질 듯 아팠을 것이다. 당시 피난을 온 분들은 이미 많이 돌아가시고 없지만 그 후손들이나 황해도 출신 실향민들이 아직도 주기적으로 이곳을 방문한다고 한다.

이곳은 북한과 매우 가까워 실제 북한 주민들과 북한의 모습을 보기에 좋다. 민간인 출입 통제 지역이기 때문에 교동대교를 통해 교동도로 들어오기 전에 해병대 장병들의 간단한 검문 절차와 임시출입증을 발급 받아야 한다. 시간이 된다면 대한민국 서북단의 가장 끝자락인 "교동망향대"에 방문해 북녘 구경을 해볼 수 있겠다.

토크 2
  • 토끼
    10달전
    답글

    그리운 가족을 지척에 두고 만날수 없다는것은 참 가슴아픈일이죠. 이런 가슴아픈일들이 없는세상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가까이 있는 우리가족들을 자주 만나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 일번 No.1 여행
    10달전
    답글

    그러게요. 빨리 그런 세상이 왔으면 좋겠네요..ㅠㅠ 저도 가까이 있는 가족에게 더 잘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