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카페부터 SNS 맛집까지_경주 황리단길
여행 정보 요약

경주 황리단길

1960~70년대의 낡은 건물 등이

그대로 보존되어 옛정취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거리

신라 천년고도에서 힙하게 즐기기

경주는 도시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이며 최고의 고분도시다. 신라시대 황금문화의 중심지로 불국사, 첨성대 등 뛰어난 문화재들이 즐비하고 왕릉이 도시 한가운데 있어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문화의 도시다. 이런 경주를 힙하게 즐기는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바로 황리단길에서 쇼핑하고 맛있는 음식과 능뷰를 즐기는, 젊음과 활기 넘치는 길거리 문화다. 천년고도에서 힙하게 먹고 마시고 놀기, 경주만의 독특한 매력을 뽐내는 황리단길에서 잘 노는 법을 안내한다.

옛정취 가득한 오래된 골목, 핫한 경주여행 필수코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황리단길은 본래 ‘황남 큰길’이라 불리던 오래된 골목길이었다. 한옥과 1960-70년대의 낡은 건물 등이 그대로 보존되어 옛정취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거리다. 하지만 몇 해 전부터 옛 건물에 젊은 감각이 입혀지면서 분위기 좋은 카페, 아기자기한 소품, 기념품 가게, 개성 있는 식당들이 골목골목마다 속속 들어서고 있다.

황리단길 초입은 바로 경주의 대표적 명소인 대릉원의 후문쪽이다. 뿐만아니라 첨성대와 동궁과월지 등 인근의 경주 관광 명소들을 함께 둘러볼 수 있어서 이제는 경주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핫한 필수코스가 됐다.

취향 저격 맛의 천국, 옛스러움과 모던함의 조화

 

황리단길 핫플레이스에서는 고즈넉한 분위기의 한옥 카페부터 레트로 감성 넘치는 곳까지 다채로운 카페들이 여행자들의 취향을 저격한다. 한식, 일식, 양식 등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과 맛과 비주얼까지 사로잡는 SNS 맛집들도 수두룩하다. 한옥 루프탑, 야외 포차 등 매력적인 술집들이 환하게 불을 밝혀 밤도 활기가 넘친다.

특히 카페와 음식점들은 60년대 낡은 건물의 옛스러움을 해치지 않으며 리모델링을 했다. 이렇게 트렌디한 감성과 오래된 역사의 향기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는 점이 황리단길의 매력이다. 황리단길 카페 2층에서 바라보이는 대릉원 고분뷰는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함이다.

힙 플레이스 황리단길 탐방, 감성 충만한 추억 만들기

 

한복을 빌려 입고 거리를 거닐거나 대릉원과 첨성대를 찾아 인생샷 남기는 것도 좋겠다. 옛날 교복, 이색 의상도 대여할 수 있어 색다른 추억을 남길 수 있다. 황리단길에서는 감성 자극하는 서점부터 개성 넘치는 기념품이 있는 소품 숍까지 경주의 색다른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보물 같은 곳들을 만날 수 있다. 길거리 간식도 다채롭다. 십원빵에 황남쫀드기, 첨성대타르트 등 너무 많아서 고르기도 힘들다. 첨성대초콜릿과 경주를 대표하는 황남빵도 빼놓을 수 없다.

황리단길의 또다른 매력은 조금만 골목으로 들어가면 조용한 돌담길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곳곳에 숨겨져 있는 벽화에서 사진을 찍을 수도 있고,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시공감을 오롯이 황리단길에서 만날 수 있다.

주소│경상북도 경주시 포석로 1080

교통│신경주역 – 택시 15분

junhttps://www.gyeongju.go.kr/tour(영어, 일어, 중국어)

인근 관광 명소

대릉원

첨성대

동궁과 월지 야경

맛집&체험

브로스 커피

자연과 커피가 함께하는 대형 한옥카페. 넓은 잔디 마당에 징검다리 포토존까지 멋스러운 공간에서 힐링과 함께 직접 로스팅한 원두로 내린 스페셜 티커피 맛볼 수 있다.

어마무시 황남점

한옥 건물 통창으로 보이는 물의 정원과 돌다리 포토존 등을 즐기며 ‘휴식’을 만끽할 수 있는 세련된 한옥카페. 티라미수 맛집으로도 유명하다.

황남경주식당

고풍스러운 전통 한옥의 감성과 공간 양쪽의 큰 창으로 나무들이 어우러진 마당 전망이 돋보이는 경주 한식 맛집. 특히 돌판에 구워져서 나오는 고기 한상 맛집으로 인기가 높다.

이월

기와집을 개조한 빈티지 감성 가득한 인테리어 공간에서 트리플치즈감자전, 매콤크림떡볶이&수제비 등 퓨전 한식을 안주로 최신 유행하는 막걸리도 종류별로 맛볼 수 있다.

프롬 상록

황리단길 돌담길 라인에 통유리로 지어진 한옥 카페. 매일 아침 정성스럽게 만든 다양한 소보로슈를 즐길 수 있는 소보로슈 맛집으로 소문난 집.

시나 셀프 사진관

경주 여행의 기억을 더 특별하게 남기고 싶다면 감성 가득한 흑백 셀프 사진 촬영에 도전해보자. 15분간 자유롭게 촬영하고 손님이 직접 셀렉한 사진을 흑백으로 출력해 준다.

TIP

경주 관광 통합 서비스 ‘경주로ON’ 앱을 이용하면, 경주 관광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다국어 오디오 가이드, 증강현실을 활용한 도슨트 투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황리단길 생활문화센터, 대릉원 등 경주 주요 관광 거점에 위치한 오프라인 여행자 라운지의 짐 보관 서비스, 포토부스, 북카페 등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진 협조 - copyright ⓒ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

토크 2
  • 일번 No.1 여행
    1달전
    답글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공간이라는 말씀이 참 와닿습니다~^^

    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 여린이
    1달전
    답글

    황리단길은 누구나 만족하는 여행지라~~ 세렌디피티(serendipity)여행지의 대표일거 같다.

    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